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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마케팅 #2] 앱 네이밍 & 앱설명 사례


. 마케팅 시작전 앱 현황

- 전체 누적 다운로드수가 백만 이상

- 미국내 카테고리 순위는 60위권 안

- 일 다운로드 수는 10,000 이상

- 미국내 일 다운로드 수는 1,000 이상


2. 마케팅 조치 1 => 검색 순위 높이기 위해 앱 명칭 변경

마켓과 경쟁앱 분석을 통해 미국 사용자들이 앱을 찾을 때 사용하는 영문 핵심 키워드를 찾아 냈습니다. 찾아낸 검색 키워드로 마켓에서 검색해보니 검색 순위가 150위권 밖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앱 명칭을 찾아낸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으로 변경 했습니다. 


결과> 앱 명칭 변경 즉시 검색 순위가 60위권 안으로 올라 갔고, 일 다운로드 수도 1,000에서 2,000으로 2배 정도 증가 했습니다. 


결과 분석> 검색 순위 상승으로 사용자에게 앱의 노출수가 2배 정도 증가하여 다운로드 수도 2배 정도 증가한 것으로 보임


3. 마케팅 조치 2 => 영문 앱 설명 변경 

앱, 경쟁앱, 그리고 마켓 분석을 통해 사용자에게 간결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메세지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영문 앱 설명을 변경 했습니다. 참고로 변경 목적은 컨버젼율(앱 다운로드 수 / 앱 페이지 노출 수) 높이는 것이었습니다.


결과> 일 다운로드 수가 2,000에서 3,000으로 증가 했음


결과 분석> 앱의 노출수가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컨버젼율(앱 다운로드 수 / 앱 페이지 노출 수) 이 50% 정도 증가했다고 볼 수 있음


4. 한달간 종합 성과

- 미국내 카테고리 순위는 60위권에서 20위권 내로 진입했으며 계속 상승 중임

- 앱 명칭에 추가한 핵심 영문 키워드의 검색 순위는 150위 밖에서 30위권 이내로 상승 했으며 계속 상승중

- 미국내 일 다운로드 수는 1,000에서 3,000 이상으로 증가 했으며 계속 증가중

- 미국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에서도 전반적인 순위 및 다운로드 수 증가중


결론> 모든 앱이 위와 같이 간단한 앱 명칭 변경과 앱 설명 수정만으로 위와 같은 성과를 내는 것은 아닙니다. 이 앱의 경우 이미 누적 다운로드 수가 백만 이상 이었고, 꾸준하게 일 다운로드 수가 10,000 이상이었으며 무엇보다도 앱 자체가 경쟁력이 있어 사용자들로부터도 높은 리뷰 점수를 받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바탕이 있었기에 위와같은 간단한 조치로도 상당한 성과과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