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바시_기업가 정신

우리 사회 기업가정신의 확산과 실천을 위한 특집 시리즈 강연회

세바시 기업가정신 with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이 2013년 '세바시 티처스'와 '세바시 청년'에 이어 2014년 새로운 시리즈 강연회를 시작합니다. 중소기업청과 (재)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함께 만드는 '세바시 기업가정신' 시리즈 강연회. 8월부터 12월까지 매월 모두 5회에 걸쳐 열릴 이 강연회는 우리 사회에서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도전과 혁신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하는 무대가 될 것입니다.

 

그 첫번째 강연회는 '탁월함'이라는 키워드로 전체 테마를 잡았습니다. 누구와도, 무엇봐도 비교할 수 없는 경지, 남의 길을 따르기보다 나만의 길에 도전하고 성취하여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탁월함입니다. 비교나 모방이 아닌 자기만의 길을 통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어가는 '탁월함'의 실현자들은 바로 기업가 정신을 삶으로 실천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들 탁월함에 도전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기업가 정신의 진정한 의미에 공감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동일 (오큘러스 VR 코리아 대표) : 상상이 현실화가 되는 세계, 그 중심에 서서 외치다

 

어릴 때 상상했던 수퍼맨이 되는 꿈, 경험을 해보고는 싶은데 무서워서 해보지 못했던 번지 점프, 우주로 여행을 떠나고 싶은데 현실 속에서는 불가능한 욕구. 가상현실에서는 불가능이란 없습니다.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드는 가상현실 속에 우리는 앞으로 무엇을 기대하고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여러 분들에게 공상과학 영화나 소설에서만 가능할 법한 세계를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면 근 미래에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최재호 (드라마앤컴퍼니) : 비타민이 아닌 진통제로 승부하다

 

비즈니스맨들의 공통적인 골칫거리 중 하나인 명함관리. 우리는 이 골칫거리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 오랫동안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궁극의 해결책을 찾아냈습니다. 그것은 바로 명함정보를 사람이 직접 입력하는 모델이었습니다. 첨단 IT 스마트 시대에 웬 19세기 얘기냐고요? 하지만 이 역발상은 비즈니스맨들의 Pain killer가 되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Vitamin이 아닌 Pain killer를 만들어내며 좌충우돌했던 우리의 이야기를 여러분과 나누겠습니다.





이랑주 (VMD협동조합 대표) : 전통시장, 살아남은 것들의 비밀

저는 멀쩡히 다니던 회사를 그만 두고 1년간 40여 개국 150여 개의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점포를 둘러보러 떠났습니다. 365일 축제가 열리는 시장, 엄마가 가족에게 주고 싶은 것만 파는 슈퍼마켓, 지붕이 도시의 랜드마크가 된 시장, “우리는 대형 마트에선 구할 수 없는 우리만의 특별함을 팝니다” 등 기업가 정신으로 무장한 상인들을 만났습니다. 그들은 늙음을 낡음이 아니라 성숙한 창조로 탈바꿈시킨 대단한 기업가들이었습니다. 수많은 변화의 물결에 흔들리면서도 자신만의 기업가 정신으로 살아남아 ‘시장의 전통’이 된 그들을 우리에게 소개해드립니다.






시몽 뷔로 (글로벌 비즈니스 전문가) : 탁월함은 자기문답으로부터 나온다

 

저는 한국의 벤처나 중소기업이 세계로 진출하는 것을 돕는 사람입니다. 한국기업의 기술이나 아이디어는 정말 세계적인 수준입니다. 한국의 청년들도 세계 어디에 가서도 멋진 일꾼으로 활약할 인재들입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기문답입니다. 자기문답으로부터 탁월함을 만드는 그 멋진 과정을 이야기하겠습니다. 




 


김빈 (빈컴퍼니 대표, 디자이너) : 나는 왜 전통을 디자인하는가

 

제게는 왜...? 라는 질문이 항상 따라다닙니다. 전 계열사 연수 수석 입사로 시작하여 휴대폰 디자인팀에서 전략팀, 디자인경영팀에서 즐거운 회사 생활을 했습니다그런데 별안간 이 안정된 자리를 박차고 왜 사업이라는 것을 시작했는지, 왜 한국도 아닌, 그 험하다는 중국 공장을 홀로 누비며 제품을 만들 생각을 하며왜 또 돌연 한국의 얼을 세계에 전한다,는 미명 아래 전통을 소재로 한 브랜드를 만들어,한지와 단청을 알리고저 멀리 영국 런던 V&A에 볏짚으로 만든의자와 고무신을 전시하고...여러분도 궁금하신가요? 이 강연회에서 그 이유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일시 : 2014년 8월 25일 월요일 저녁 7시 

▶ 장소 : 목동 KT체임버홀 (지하철 5호선 오목교역 하차, 2번출구 도보로 10분)

▶ 동반자 입장 가능합니다. 신청시 '모임참여 한마디'란에 동반자 수를 기입하세요.

▶ 입장은 오후 6시30분부터이며, 좌석은 선착순입니다.

▶ 기업, 기관, 학교 등 10인 이상 단체 참가 신청은 전화 주시면 더 자세히 안내해 드립니다. 

▶ 문의 02) 2650-7940 세바시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