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마켓 키워드 검색의 중요성>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광고와 관련 없는 순수 다운로드(Organic downloads) 75정도는 키워드 검색을 통해서 이루어 진다 합니다. 광고를 하지 않는 앱의 경우 키워드 검색 순위 올리는 것이  마케팅의 전부라   있고광고를 하는 앱이라도 키워드 검색 순위를 올리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구글 플레이 검색 순위 결정의 핵심 사항(연관성 & 명성)>

정확한 검색 순위 결정 알고리즘은 구글만이 알고 있고끊임없이 변화 개선 되고 있습니다하지만 개인적인 판단으로 검색 순위 결정의 가장 중요한  가지 요소는 연관성(relevance) 명성(reputation) 이라고 생각합니다연관성은 검색 키워드와 (또는 앱의 설명이 있는 마켓 다운로드 페이지)과의 연관성을 의미하고명성(인기)이란 앱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어떻게(긍정적으로 또는 부정적으로알려 졌는지를 의미합니다.

 

연관성은  명칭과 설명에 원하는 키워드를 추가 하는 것으로 업데이트 즉시( 시간 이내에검색 결과에 반영되지만 명성은 꾸준히 쌓아야하는 것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원하는 결과를 얻기까지 많은 노력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앱의 연관성에 관한 것은 이전글 http://www.androidpub.com/2468346  참고 하시고 글에서는 명성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우선 구글 마켓 내부적인 요소들을 설명 하겠습니다.


1.누적 다운로드  다운로드 그리고 최근 한달동안 누적 다운로드 

다운로드 수가 높으면 명성(인기있는 앱이라   있고동일한 키워드를 포함한 경쟁앱보다 검색 순위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많습니다.따라서 검색 순위가 낮으면 경쟁앱들과 다운로드 수를 비교해 보고필요한 다운로드 수를 확보해야 합니다참고로누적 다운로드 수보다는 다운로드 수나 최근 한달 동안의 누적 다운로드 수가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사용자 리뷰 수와 평점

리뷰 수와 평점이 높으면 명성(인기있는 앱이라   있고동일한 키워드를 포함한 경쟁앱보다 검색 순위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많습니다따라서 가능한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높은 평점의 리뷰를 받을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가장 좋은 방법은 앱에서 적절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적절한 타이밍에( 설치후 일주일이 지나고, 7 이상 앱을 사용한 사용자팝업으로 앱리뷰 요청을 하는 것입니다.

 

3. 소셜 추천 G+

G+ 위의 사용자 리뷰와 거의 동일한 개념입니다따라서 가능한 많은 수의 G+ 받기 위해 사용자의 거부감이 없는 범위에서 적절한 시기에 앱에서 팝업으로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구글 마켓 외부적인 요소들을 살펴 보겠습니다우선 구글 검색창에서  명칭이나 핵심 키워드들을 검색해 보십시요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고경쟁앱들보다 상위에 있다면 이후 내용은 신경 쓰지 않고위에서 설명한 1~3 내용만 하셔도 충분합니다.

 

4. 구글 마켓 이외의 3rd party app market 등록

 부분은 어부바님이 올리신 글 http://www.androidpub.com/1958746  참고 하세요.

 

5. 페이스북 페이지구글 페이지블러그게시판 트윗, Facebook Like, PR 

가능한 많은 곳에 앱을 홍보 합니다중요한 것은 홍보 내용에 핵심 키워드(또는 전략적 키워드)들을 자연스럽게 여러번 반복하여 해당 키워드로 구글 검색시 첫페이지에  노출   있도록 합니다또한 (당연한 것이지만홍보 내용에 앱을 다운로드   있는 마켓 페이지의 링크를 추가 합니다이렇게 하는 이유는 마켓  다운로드 페이지로 backlinks 수를 늘려서 다운로드 페이지의 PageRank 높여 검색에 유리하게 하기 위합입니다.


많은 경우에 앱들의 기능이나 성능의 차이는 미미합니다. 하지만 남보다 조금 더 노력하고, 꾸준히 새로운 것들을 시도하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