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광고와 관련 없는 ‘순수 다운로드(Organic downloads)의 75% 정도는 키워드 검색을 통해서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광고를 하지 않는 앱의 경우 키워드 검색 순위 올리는 것이 앱 마케팅의 전부라 할 수 있고, 광고를 하는 앱이라도 키워드 검색 순위를 올리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구글 플레이 검색 순위 결정의 핵심 사항(연관성 & 명성)>

정확한 검색 순위 결정 알고리즘은 구글만이 알고 있고, 끊임없이 변화 개선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판단으로 검색 순위 결정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는 연관성(relevance)과 명성(reputation) 이라고 생각합니다. 


연관성은 검색 키워드와 앱(또는 앱의 설명이 있는 마켓 다운로드 페이지)과의 연관성을 의미하고, 명성이란 앱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어떻게(긍정적으로 또는 부정적으로) 알려 졌는지를 의미합니다. 


본 글에서는 연관성에 관한 내용만 포함하고, 앱의 명성에 관한 것은 다음에 따로 올리 겠습니다.


★ 키워드 검색 순위를 높이는 방법(검색 키워드와 앱의 연관성을 높이는 방법) 


1. 공략할 키워드(5개 이내)를 정의한다.


1.1 키워드 리스트 작성(아래 표의 첫번째 컬럼)

앱과 관련이 있는 키워드들, 다시 말해 타겟 사용자가 앱을 찾기 위해 검색 가능성이 있는 키워드들을 찾아 냅니다. 직접 생각해 낼 수도 있지만 타겟 마켓과 경쟁앱들을 참고/분석 후에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KeyWords.jpg 


1.2 키워드의 앱과의 연관성을  평가해서 1에서 10 사이의 점수를 준다.(위의 표의 두번째 컬럼)

 (연관성이 높으면 최고 10점, 낮으면 최저 1점)


1.3 구글 트랜드(http://www.google.com/trends/) 를 이용하여 예상 검색 건 수를 확인 한다.(세번째 컬럼)


1.4 각각의 키워드에 대한 경쟁앱들의 검색 순위를 작성한다.(5~8 번째 컬럼)


1.5 키워드의 중요도(연관성 점수 * 예상 검색 건 수)와 경쟁앱들과의 경쟁 정도를 고려해서 목표 순위(예: 상위 20위) 진입이 어려운 키워드들은 “No”로 표시하고, 일단 제외 시킨다. (네번째 컬럼)


1.6 남아 있는 키워드 중에서 중요도(연관성 점수 * 예상 검색 건 수) 높은 키워드를  5개 이내로 선택한다


2. 핵심 키워드(1~2개)를 포함한 앱 명칭 작성

앱이 검색 결과에 노출 된 다음은 검색 결과에서 앱을 클릭하여 앱이 클릭되어 다운로드 할 수 있는페이지로 이동하는 클릭율(다운로드 페이지 뷰/검색리스트 노출수)을 높여야 한다. 검색 결과에서는 앱 아이콘, 회사명, 그리고 앱 명칭만이 보여지는데 이중에 클릭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앱 명칭이다. 따라서 앱 명칭은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그래서 앱을 클릭할 수 있는 매력적인 앱 명칭이어야 한다.


3. 정의한 키워드를 각각 5번 정도 언급한 앱 설명 작성

키워드 검색 결과에 노출되고, 검색 결과에서 앱이 클릭된 다음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 하는 컨버젼율(실제 다운로드 수/다운로드 페이지 방문자 수)이 중요하다. 컨버젼율을 높이려면 다운로드 결정에 확신을 줄 수 있도록 앱의 강점과 경쟁앱들과의 차별점을 잘 표현한 강력한 마케팅 메세지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 새로운 기능 부분에 버그 수정, 앱 안정화 작업 등과 같이 사용자의 다운로드 결정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내용 보다는 다운로드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앱의 강점이나 차별점을 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일주일간 매일 모니터링 하면서 클릭율 & 컨버젼율 높이기

앱 명칭과 설명에서 추출한 키워드는 검색 키워드와의 연관성의 시작에 불과하다. 검색 결과에서 앱의 클릭율과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컨버젼율 또한 키워드와 앱의 연관성 결정에 중요한 요소일 거라 생각한다. 


예를 들어, A라는 키워드를 앱 명칭과 설명에 포함시켜 마켓에서 A로 검색시 앱이 검색 결과에 노출 되었는데 앱을 클릭하는 숫자가 적으면(클릭율이 낮으면) 연관성이 적은 것으로 간주되어 검색 순위가 내려갈 것이고, 클릭하는 숫자가 높으면(클릭율이 높으면)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간주해서 검색 순위가 올라갈 것이다. 


따라서 매일 키워드 검색 순위 모니터링 하면서 검색 결과에서 앱을 한번 씩 클릭해 주면  클릭율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가능 하다면 주변 사람이나 사용자에게 구글 마켓에서 키워드로 검색해서 앱을 클릭한 후 앱을 다운로드 받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구글이 키워드와 앱이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간주해서 검색 순위를 마구마구 올려 줄 것이라 생각한다.


5. 최적화 될때까지 위의  1~4번을 일주일 간격으로 반복한다.

선택한 키워드들 중심으로 앱 명칭 및 설명 변경하여 앱의 검색 결과 노출 수를 증가 시키고, 검색 결과에서는 사용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앱 명칭으앱의 클릭율을 높이고, 앱 다운로드 페이지에서는 다운로드 결정에 확신을 줄 수 있는 강력한 마케팅 메세지로 컨버젼율(실제 다운로드 수/다운로드 페이지 방문자 수)을 높이는 것이 진정한 검색 키워드와 앱의 연관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최적화 하면 일 다운로드 수가 미미한 앱들은 급격한 일 다운로드 수 증가가 가능하고, 어느 정도 일 다운로드 수가 있는 앱들도 2~3배의 다운로드 수를 기대할 수 있다. 


실제 적용한 사례를 보시려면 http://www.androidpub.com/2389877 를 참고 하십시요.


참고 자료: http://www.fiksu.com/blog/seo-best-practices-android-apps 


[ 예상 작업 시간은 총 15시간]

- 앱 & 경쟁앱들 분석을 통한 키워드 리스트 작성(4시간)

- 1.2 ~1.6 부분의 키워드 분석표 작성(2시간)

- 앱 명칭 & 설명 작성(4시간)

- 일주일 동안 매일 모니터링 & 조치(5시간)